5월27일 14:00~15:30
벡스코 제2회의장
(320~324호)
세션 1 살고 싶고, 찾고 싶은 어촌 ․ 연안 활력 제고방안 |
세션 1
살고 싶고, 찾고 싶은 어촌ㆍ연안 활력 제고방안 (14:00 ~ 15:30)
좌장
박상우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연구부장
박상우 부장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2001년부터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어촌연구부장을 맡고 있으며,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농어촌분과위원,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 지방시대위원회 지방의료복지 전문위원회 위원,농어업인 삶의 질 위원회 실무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발제자
박승준 /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과장
박승준 어촌양식정책과장은 부경대학교 어병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 36회(‘01.04)로 공직에 입직하였다. 해양수산부양식개발과, 어촌어항과, 유통정책과,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 수산정책과 등에서 근무했으며, 해양수산부 재출범(’13) 이후 소득복지과장, 해양생태과장, 지도교섭과장, 주중 대한민국대사관 해양수산관, 수출가공진흥과장, 수산물 안전관리과장등을 역임한 해양수산 분야 전문가이다. 현재는 어촌양식정책과장으로서 해양수산부 어촌소멸대책을 총괄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양식장 면허 등 제도관리, 수산물 검・방역, 어장관리・재해대응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토론자
황재희 /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제학부 교수
황재희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미국 남가주대학교(USC) 등에서 지역·도시계획에 대한 정책연구를 수행했다. 현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제학부의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지역개발학회 편집이사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Tourism Management」, 「국토연구」 등을 비롯한 국내외 주요 학술지에 지역경제 연구 결과를 활발히 발표하고 있으며, 연구와 교육의 조화를 통해 지역의 공간적 역할과 가치를 키우는 방안을 찾는 중이다. 최근에는 중소도시와 섬, 어촌, 농촌, 산촌 등지로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구체화 나가고 있다.
토론자
이상묵 / 제주대학교 교수
이상묵교수는 미국 Texas Tech 대학에서 호텔관광분야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졸업후 부산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에서 2022년 2월까지 재직하였으며, 동해 3월부터 지금까지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학과장 및 경상대학 부학장을 맡고 있으며, RIS사업단 책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관광공사, 부산관광공사와 제주관광공사, 창원시정원구원, 그리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수입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나 농어촌관광활성화 등 다양한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광, 해양, 외식, ES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토론자
김경수 /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특임교수
김경수 교수는 부산대학교에서 도시계획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95년부터 ‘24년 3월까지 약30년간 부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으로 근무하였다. 부산연구원에서는 광역기반연구실장, 해양․관광연구실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부산광역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위원,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 가덕도신공항 기술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가덕도에어시티 기본구상 및 타당섬 검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계획, 해양산업클러스터 기본계획수립 등 부산의 주요 도시계획과 도시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활동을 수행하였으며. 최근 국립한국해양대학교로 자리를 옮겨 산학협력단 특임교수로 재직중이다.
토론자
류정곤 / 한국수산회 수산어촌연구소 소장
류정곤 소장은 부경대학교에서 수산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국립수산과학원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을 거쳐 현재는 한국수산회 수산정책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재직 중 어업자원연구실장, 수산정책연구실장, 연구감리위원 및 미국 로드아일랜드주립대학 해양정책연구센터장 등을 역임하였다. 정부, 지자체 밎 공공기관의 자문위원을 비롯해 전남대학교 겸임교수,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수산발전특별위원장과 한국수산경영학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국가중요어업유산자문위원장 및 한국수산정보콘텐츠기술협회장직을 맡고 있다. TAC 제도, 바다목장, 빌딩양식 등 우리나라 중요한 수산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현재도 수산업 및 어촌사회 발전을 위한 연구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식사 및 기념품, 경품 추첨 등의 사유로 5/31일 사전등록은 선착순 200명까지만 접수 받고자 합니다.
5/27일, 5/28, 5/29일 행사는 제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