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3일 10:30~16:50
아스티호텔 그랜드볼룸
세션 1 해양바이오 산업의 세계화 전략 | 세션 2 크루즈 관광산업 | 세션 3 해양환경규제 대응방안 |
세션 1
해양바이오 산업의 세계화 전략 (10:30~12:00)
좌장
최완현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관장
최완현 관장은 해양수산부에서 국제원양정책관, 어업자원정책관, 수산정책관 및 수산정책실장을 역임한 후 국립수산과학원장을 거쳐 현재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을 맡고 있으며, 국가생물다양성기관연합회 부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일의 해양수산생명자원 책임기관이자 국가 컨트롤타워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책임지며, 해양생명주권 확립 및 해양바이오산업 진흥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경영학 및 수산해양학을 공부했고, 박사과정에서 해양수산경영학을 전공한 후 경영학박사를 취득하였다.
발제자
장덕희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개발부 부장
장덕희 박사는 고려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2008.8),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미래전략실장, 연구전략실장을 거쳐, 현재는 연구개발부장으로 재직중이다.
주 연구분야는 해양정책, 해양과학기술 정책이며, 제5차 과학기술 기본계획, 제2차 해양과학기술육성기본계획 수립 등 다수의 정부 과학기술분야 전략수립 과정에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주 관심분야는 지역상생형 해양 신산업 개발, 협력기반형 개방형 해양과학기술 R&D 생태계구축 등이다.
토론자
차형준 / 포항공과대학 화학공학과 교수
차형준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화학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1995.2),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에서 석좌교수로 재직중(1999.8~)이다. 또한, 현재 해양바이오학회와 해양바이오산업협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 연구분야는 해양생명공학, 생체소재, 재생의학 및 약물전달치료이며, 해양수산부 지원의 해양바이오산업신소재연구단을 10년간 이끌어 많은 기술개발 결과를 도출한 바가 있다. 특히, 홍합에서 유래하는 접착단백질 원천소재 개발을 주도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의료 제품에 대한 기술사업화(네이처글루텍 창업)를 진행하고 있다. 국가 해양바이오 R&D 활성화 기획위원회, 국가 해양바이오 정책협의회, 환동해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 실무협의체,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 등 다수의 해양바이오 관련 정책 및 전략수립 과정에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토론자
김영옥 / 국립수산과학원 생명공학과장
김영옥 박사는 연세대학교에서 유전공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1998.8)하였고,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근무(2006~2007)하였다. 현재 국립수산과학원 생명공학과장을 맡고 있으며, 국가 수산생명자원 책임기관 업무를 위임받아 수산생명자원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확보, 관리 및 산업적 이용을 통해 양식산업뿐만 아니라 수산생명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수산생명자원을 활용한 산업용 효소, 친환경 사료첨가제 및 화장품 소재 등 고부가가치 바이오소재 개발과 산업화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3회 수상(2011, 2014, 2017)하였고 2021년 국가연구개발 추적평가 10선에 선정되었다.
토론자
서원상 / 극지연구소 전략기획부 부장
서원상 박사는 성균관대학교에서 ‘국제환경법상 차별적 공동책임’이라는 논문으로 법학박사 학위(2006.8)를 취득하였고, 국제환경법, 국제해양법 그리고 극지법을 주요 연구 분야로 다루어 왔으며, 2015년부터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ATCM)과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에 정부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극지연구소에서 차세대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의 기획과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에 기여하였고, 현재는 전략기획부장으로서 극지정책개발, R&D기획, 연구사업관리, 성과확산 및 기술사업화로 이어지는 연구사업 전주기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그는 전공분야인 국제법과 극지R&D사업개발의 업무 경험을 접목하여 사회과학(국제법·정책)과 자연과학(극지과학)의 융복합 연구를 현실화하는 것을 향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국제법평론회 회장을 비롯하여 국제해양법학회 부회장, 대한국제법학회 국제환경법학술분과장 등을 맡아 국제법 학계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토론자
좌미라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연구본부-해양환경·공간연구실 전문연구원
좌미라 전문연구원은 서울대학교와 독일 보훔대학교에서 지리학을 전공하였고, 현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환경공간연구실 소속으로 주 연구분야는 해양바이오산업,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 등이다. 해양바이오 국가R&D 정책 연구, 해양바이오산업실태조사,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생명자원법 개정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였으며,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문제해결형 R&D와 리빙랩 관련 연구와 자문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민간기업의 해양환경 ESG, 스타트업의 실패 자산화 등 기업 연구가 주 관심분야이다.
세션 2
크루즈 관광산업 (13:30~15:00)
좌장
손재학 / 한국크루즈포럼 회장
손재학 회장은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기술고시를 통하여 공직에 입문하여 수산청 사무관에서부터 해양수산부 차관까지 역임하였으며, 그 과정에 주라스팔마스총영사관 수산관, 주미국대사관 해양수산관 등 외교 분야와 국제협력관, 어업자원관, 수산정책관 등 해양수산 분야 국장은 물론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장, 국립수산과학원장 등 기관장을 맡았고, 공직 퇴임 후에는 초대 국립해양박물관장을 맡았다. 사회활동으로 부산수산정책포럼 대표이사장, 한국수산물수출포럼 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는 한국크루즈포럼 회장을 맡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역시 해양수산산업이고, 기후변화와 기술경영 및 과학기술정책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발제자
황진회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연구본부 해운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
황진회 부연구위원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연구원, 책임연구원, 남북해양협력팀장, 북극해연구실장, 해운정책연구실장, 해운해사연구본부장 등을 역임했으며, 크루즈, 해운물류, 남북한 협력, 북극해 등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그는 현재 “사단법인 한국크루즈포럼” 운영위원장 겸 이사를 맡고 있다.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해 부산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강원도 등에서 크루즈발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크루즈 관련 다양한 행사를 조직하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박사과정은 무역, 해운 및 국제물류를 전공했다.
토론자
조성철 /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교수
조성철 교수는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KAIST에서 경영과학을 전공하였고, 2000년 초반부터 경영과학과 크루즈를 연구와 논문 발표를 해왔다. 현재 한국해양대학교에서 크루즈관광경영론을 개설하여 강의하고 있고, “사단법인 한국크루즈포럼”의 부회장을 맡고 있다.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대학장, 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토론자
윤 주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윤주 연구위원은 한양대학교에서 관광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KCTI)에서 지역관광개발 및 정책평가, 관광산업(크루즈 관광 등)분야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중앙항만정책심의회의 위원, 해수욕장 평가위원회 위원, 부산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인천광역시 등 지역의 크루즈 발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세계해양포럼 기획위원, 한국크루즈포럼 이사 등을 맡고 있다.
토론자
이성혜 / 부산항만공사 항만산업부장
이성혜 부장은 부산항만공사에 2004년 입사하여 항만운영실, 물류정책실, 신항사업소 등에서 컨부두 및 일반부두, 배후단지 관리 등 항만의 시설관리와 물류업무를 담당하였다. 현재는 한일 국제여객 및 크루즈, 연안 터미널 시설관리와 해양관광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토론자
정상도 / 국제신문 논설실장
국제신문 기자로 입사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장을 거쳤으며 한국기자협회 부산시회장을 지냈다.
세션 3
해상환경규제 대응방안 (15:20~16:50)
좌장
조승우 / 한국해양대학교 특임교수
조승우 교수는 김영삼정부 청와대 외교안보비서실 행정관, 국토해양부 산하 한국시설안전공단(현 국토안전관리원)부이사장, 해양수산부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 단장직을 역임했으며, 학교 경력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고려대에서 경제학 석사, 서울시립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연세대 경영연구소 전문연구원과 서울시립대 경영대 초빙교수, 서강대 기술경영대학원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기재부 공공기관경영평가위원, 문화관광부 기타공공기관경영평가위원 등을 역임했다. 2023년 해양수산부 기타 공공기관 경영평가위원을 맡고 있다.
발제자
정영두 / 한국해양진흥공사 ESG 경영실 총괄 실장
한국해양진흥공사 ESG담당 실장이다. 성균관대학교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한 이후 우리나라 최대 벌크선사인 팬오션에 입사하여 해외영업, 해운시황 리서치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다. 2009년부터 캠코선박운용에서 해운정보제공 업무를 수행하면서 해운선사, 화주, 금융권, 조선산업 등 폭넓은 이해관계자들에게 약 10년 동안 ‘해운시장동향’ 보고서를 무료 발간하였다. 2018년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해운산업정보센터장으로 우리나라 선사들의 친환경 선박보급 촉진을 위한 보조금 지급, 특별보증 제공, 시장조사 및 정보제공을 주도하였으며 2022년부터는 ESG경영실장으로 해운산업의 지속가능경영 및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1년에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토론자
임병준 /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 사무관
임병준 사무관은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학과를 졸업하고 국적 해운선사에 근무하였으며 2002년부터 해양수산부에서 근무를 시작하였다.
해양수산부에서는 해사안전정책과, 해사안전관리과, 연안해운과 및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특별조사팀을 걸쳐 현재는 해사산업기술과에서 선박 대기오염 및 수질오염을 예방하는 해양환경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해운 탈탄소 규제 대응과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를 위한 협의체 운영 및 한미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위한 국제협력 등을 담당하고 있다.
토론자
이철중 / 한국해운협회 상무이사
이철중 상무는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을 졸업하고 국적해운사에서 근무를 시작하였으며, 2001년 현 한국해운협회 전신인 한국선주협회에 입사하여 협회내 부서를 두루 근무하면서 국제해운의 안전ㆍ환경규제, 국내외 선원정책, 금융위기 대응,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및 해운ESG경영 도입 등의 업무를 담당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해운협회 부산사무소장, 해무이사를 역임했다. 대외적으로는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단 운영위원, 한국해사안전국제협력센터 이사 등을 맡고 있다.
토론자
박한선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물류.해사산업연구본부 해사산업연구실 실장
박한선 실장은 현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실장, 한국선박안전기술공단에서 실장 및 차석검사원으로 근무하였으며 현재 해양수산부 정책연구 심의위원, IMO 전문가위원회 위원장, 해양경찰청 자체평가 및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 대통령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 저감위원, 과기정통부 친환경 스마트선박 기술수준평가위원, 국회기후변화포럼 운영위원, 25년간 IMO 해사안전환경 국제 자문위원이며, 현 한국ESG학회 편집이사, 한국해사법학회 연구이사, 한국항해항만학회 연구이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사업이사로 활동하고 우리나라의 친환경선박과 자율운항선박의 법제도 정책 및 국제표준화를 이끌고 있는 연구책임자이다.
토론자
남 동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본부장
남동 본부장은 스웨던 World Maritime University 에서 해사안전및환경보호 전공으로 석사를 취득하였고, 한국해양대학교에서 해사법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선박검사전문회사인 한국선급에서 13년간, 영국선급인 Lloyd’s Register 에 12년간 근무하면서 해양안전과 환경보호 분야에서 활동하였다. 현재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교통연구본부장을 맡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바이오연료 얼라이언스내 해양분과장을 맡고 있다.
토론자
김민규 / 한국해사협력센터 국제해사연구실 실장
김민규 연구소장은 대학에서 항공우주공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조선해양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선임연구원, 조선 기본설계부 차장을 거쳐, 영국 스트라스클라이스(Strathclyde) 대학교에서 전임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그는 현재 한국해사안전국제협력센터(KMC)에서 연구소장으로 근무하면서 국제해사기구(IMO) 정부대표단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조선학회 IMO국제표준연구회 회장, 국제저널 편집장 등을 맡고 있다. 우리나라 IMO 대응 및 관련 정책연구, 국제표준화 및 국제협력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 부스운영 :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경성대학교 글로컬문화학부, LG전자, HJ중공업 |
* 부스운영 :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선급, LG전자, 극지해양미래포럼
식사 및 기념품, 경품 추첨 등의 사유로 5/22~5/23일 사전등록은 선착순 200명까지만 접수 받고자 합니다.
5/25일, 5/27일 행사는 제한이 없습니다.